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동 발달의 개념과 아동 발달의 몇 가지 원칙

by 스태리라이프 2023. 1. 16.

 

1. 아동 발달이란?

아동의 발달과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여기서 양적인 변화란 신장, 체중, 어휘력에서 보이는 변화와 같이 크기 또는 양에서의 변화를 의미하며 질적인 변화는 본질, 구조 또는 조직상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또한 발달과 관련된 개념으로써 성장, 성숙, 학습이라는 세 가지 개념이 있습니다. 성장이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신체 발달의 양적인 증가로, 신체의 크기나 능력이 향상하는 양적인 변화를 의미합니다. 성숙은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을 말합니다. 유아기의 빠른 성장과 사춘기의 이차 성징과 같은 변화들은 성숙에 기인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학습이란 직접 또는 간접적인 경험의 산물로서 훈련이나 연습으로 이루어지는 개인 내적의 발달적 변화를 의미합니다. 외국어의 습득은 매우 특정한 훈련에 의해 형성된 학습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의 세 과정이 공존할 때 비로소 이루어집니다. 즉, 한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동안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 과정이 바로 인간 발달입니다. 특히 아동 발달은 생물학적 과정, 인지적 과정, 사회 정서적 과정의 영향을 받으며 발달하게 됩니다. 생물학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과정은 독립적인 과정이 아닌 서로 복잡하게 얽혀 상호작용을 하면서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생물학적 발달은 신체적 변화와 관련된 것으로 신장과 체중의 증가, 뇌와 신경계의 발달,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 신체 운동 기능, 감각 능력, 사춘기에 발생하는 호르몬의 변화 등을 말합니다. 인지적 발달은 개인의 사고, 지능, 학습, 기억, 문제해결 능력, 언어에서의 변화를 포함합니다. 영아가 침대에 누워 천장에 매달려 있는 모빌을 쳐다보고 있는 것, 유아가 언어를 습득하는 것 등은 인지적 과정의 역할이 반영된 것입니다. 사회 정서적 발달은 대인관계, 정서, 성격의 변화, 사회적 환경의 변화를 포함합니다. 가족관계, 또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은 아동 발달에 있어 사회 정서적 과정의 역할을 반영한 것입니다. 생물학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 정서적 발달은 상호작용을 합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신체적으로 어떻게 보이는가 하는 것이 그 아동이 자신에게 느끼는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은 또한 또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추론 능력은 다른 사람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이해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은 또한 대인관계 또는 가족관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렇듯 발달과정은 확실히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으며 상호 밀접한 연관성을 가집니다.

 

 

2. 아동 발달의 원리

아동은 어떤 원리에 의해 발달하게 될까요? 우선 발달이란 난자와 정자가 수정되는 순간, 수태에서부터 시작되는 계속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수태하는 순간부터 세포 분열이 일어나게 되는데, 하나의 세포인 수정란은 수백만 개의 세포가 만들어질 때까지 아주 빠른 속도로 분열하게 됩니다. 이때 새로 형성된 세포들은 각 세분화된 역할을 맡게 되어 신체의 여러 기관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렇게 태내기의 발달 순서는 정해져 있습니다. 모든 태아는 같은 순서로 그리고 거의 같은 시기에 발달하게 되는 일정한 과정을 거칩니다. 성장 과정은 태내기나 출생 후나 매우 복잡한 과정이지만, 아동 발달에는 몇 가지 일반적인 몇 가지 원칙이 존재합니다. 아동은 일정한 순서로 발달합니다. 모든 유아는 앉을 수 있게 된 다음 비로소 설 수 있게 되고, 설 수 있게 된 다음에 걸을 수 있게 되고, 원을 먼저 그릴 수 있게 된 다음에 사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언어발달 측면에서도 옹알이하게 된 다음 말을 할 수 있게 되며 그 이후에 간단한 문장을 사용하게 되고 점차 복잡한 문장을 사용하게 됩니다. 인지발달 측면에서는 상징적 사고가 가능한 다음에 보존개념을 획득하게 되고 그다음에 추상적 사고가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발달은 일정한 순서를 거치게 됩니다. 또한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되는데, 두미 발달의 원칙으로 아동은 머리에서 발 방향으로 발달이 진행됩니다. 즉 머리 부분이 몸통이나 팔, 다리 보다 일찍 발달합니다. 또한 근원 발달의 원칙으로 아동은 중심에서부터 말초 방향으로 발달합니다. 팔, 손목, 손, 손가락의 순서대로 안에서 바깥쪽으로 발달이 진행됩니다. 또한 세분화의 발달 원칙으로 아동은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발달이 진행됩니다. 유아 초기에는 몸 전체를 사용하는 분화되지 않은 행동을 보이지만 점차 정밀한 행동으로 분화되어 행동합니다. 예를 들어, 유아는 바닥에 떨어진 과자를 줍기 위해 거의 온몸을 다 사용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만을 사용하게 행동의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아동기부터 청년기까지 발달은 꾸준히 진행되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습니다. 신체가 빠르게 성장하는 기간이 있는가 하면 이에 반해 심리적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기간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동기에는 생식기관의 발달이 매우 느리지만, 사춘기에는 급속도로 발달합니다. 유아기에 어휘력이 갑자기 풍부해진다면 청년기에는 논리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눈에 띄게 향상됩니다. 발달의 속도가 일정하지 않듯 발달에는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발달의 속도와 양상은 아동마다 제각기 다르며 특히 사춘기와 같은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는 시기에는 상당한 개인차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발달은 각 영역이 서로 상호연관성을 가지며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생물학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 정서적 발달은 독자적으로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 영역에 서로 영향을 미치며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댓글